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41 - 2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몰입과정의 이론을 개발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이론의 개발과 확인은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혼합하는 절차를 거쳤다. 질적 연구는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였다.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고등학생 10명으로부터 인터뷰, 학습일지, 기술식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130개의 개념, 36개의 하위범주, 1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학습몰입과정에서 나타난 핵심범주는 ``내·외적 통제를 통해 공부에 열중하는 과정``이었다. 양적 연구는 연구모형의 설정, 척도의 개발, 그리고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토를 포함하였다. 연구 모형의 설정은 근거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개념으로부터 이론적 틀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17개의 학습몰입과정 관련변인을 추출함으로써 이루어졌다. 학습몰입과정 관련변인 17개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예비시행과 본시행을 거쳐 개발되었다. 척도개발과정에서 문항의 반응경향, 신뢰도, 일차원성 등을 검토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16문항이 선정되었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은 측정모형과 인과모형을 단계적으로 적용한 2단계접근을 선택하였다. 측정모형의 적합도는 수용될만한 수준이었으나, 인과모형의 적합도는 모형수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최종모형은 세 차례의 수정을 거쳐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혼합을 통하여, 그간 파생적으로 연구되어온 학습몰입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고 심화시키려고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