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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성환 (한국항공우주산업) 장순용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537 - 54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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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와 항공기간의 상호 연관성(PVI, Pilot-Vehicle Interface) 설계는 항공기의 조종 성능과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FA-50 항공기의 옆 미끄럼 지시 시스템은 대기 센서로 측정한 옆 미끄럼각(AOS, Angle of Sideslip)을 비행제어 컴퓨터에서 처리하여 옆 미끄럼 지시계(Sideslip Indicator)를 통해 조종사에게 시현한다. 설계, 장착, 보정 등으로 인한 누적 오차와 비행 중 대기조건에 의한 복합적인 요인으로 옆미끄럼각 대기센서의 측정오차가 있는 경우 실제 항공기의 자세와 다소 차이나게 지시되어 항공기 조작 및 상황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FA-50 계열 항공기에 H/W 변경없이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Flight Control OFP)의 개선으로, 옆 미끄럼 지시계로 시현되는 신호 소스를 상대적으로 오차가 작으며 대기조건의 영향이 적은 측면 가속도 센서 측정 신호로 대체하는 설계개선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PVI 를 고려한 옆 미끄럼 지시계 설계 개선 설계 과정의 상쇄연구, 시뮬레이션 및 설계/검증결과를 제시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옆 미끄럼 지시 시스템 상쇄연구
3. 옆 미끄럼 지시계 개선 설계 & 검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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