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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인 (연세대학교) 김유나 (연세대학교) 방승기 (경민대학교) 김석봉 (육군사관학교) 육종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第27卷 第8號(通卷 第231號)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735 - 74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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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관에 도파관 배열을 삽입하여 일정수준의 차폐효과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도파관 배열의 전체길이가 늘어나야 한다. 이때, 공정의 난이도와 비용이 증가하게 되며,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게 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 개의 도체판으로 접합시켜 만든 도파관을 교차시켜 다층 구조 도파관을 제안하였다. 2층 구조에서부터 8층 구조까지 증가시키며, 차폐효과를 확인한 결과, 52 dB에서 75 dB로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층 구조 도파관이 설치된 배기관에 대해서 유속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결과, 주입구 유속이 1m/s일 경우, 2층 구조에서부터 8층 구조까지 입구 및 출구 측 유속이 각각 0.88m/s에서 0.77m/s, 0.68m/s에서 0.68m/s로 단일 사각형 도파관 배열의 유속 결과 값인 0.79 m/s와 0.53m/s에 비해서 속도 손실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다층 구조 도파관의 차폐효과
Ⅲ. 다층 구조 도파관의 유속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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