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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영 (문화재청)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3 - 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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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통은 자명한 신성함을 부여받고 있으며, 그 의미와 본질에 대한 회의는 허락되지 않는 기표로서 모습을 보인다. 그렇다보니 바야흐로 전통예술경연대회는 전통의 자명한 신성함을 향한 제의적 차원으로 대접받고 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전통예술경연대회의 역할과 방향은 재고되어야 한다. 1960년대에는 전통예술경연대회 목적을 전공자 의욕고취와 인재양성을 통한 전통예술 보존ㆍ전승에 두었지만, 이는 오늘날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오늘날 전통은 신성함을 인정 받고 있고 전통예술 역시 제도적 권위를 보장받고 있으며, 전공자 내부경쟁은 몹시 치열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경연대회는 지배담론으로서 전통론을 벗어나 시민의 눈높이에서 그 방향성을 새롭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그 구체적 방향성은 주체에서 후원자로의 전공자 인식 변화와 함께, 엘리트 중심에서 시민 중심으로, 작품 중심에서 행위 중심으로, 권위적 ‘제시’에서 참여로의 방향전환을 제안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
2. 지배담론으로서 전통론
3. 전통예술 경연대회의 역할과 새로운 방향성
4. 결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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