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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주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0집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94 - 215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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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상미디어 창조인재의 노동시장 특성을 파악하여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Active Labor Market Policy)’ 수립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창조인재 대상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이용하여 창조인재의 입직 구조, 이직 구조, 그리고 학습생태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입직 구조에 있어서는 경력직 선호, 취업알선기관의 미성숙, 비공식적 구인 · 구직 탐색 등으로 인하여 노동시장 내에 높은 진입 장벽이 존재하였다. 이직 구조 차원에서, 창조인재는 현재 자신이 속한 산업에서 동일 직무를 수행하기를 원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이직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내부 교육훈련시스템 부재와 창조인재의 높은 이직률로 인하여 창조인재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학습생태계가 기업 내부적으로 형성되지 않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노동시장의 높은 진입장벽과 개별화된 학습생태계는 신규 진입자의 유입을 막고 아이디어와 기술의 체계적인 확산을 힘들게 하여, 장기적으로 노동시장의 폐쇄성 강화와 산업의 침체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학습공동체(communities of practice) 형성 지원, 전문고용서비스 기관 육성, 정보접근성 강화 등을 통하여 창조인재의 신규 진입 촉진과 집단화된 학습생태계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영상미디어 창조인재의 특징
Ⅲ. 자료와 방법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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