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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한국독립운동사연구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55집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60 - 297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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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독립운동사에서 洪範圖(1868~1943)는 무장투쟁의 상징적인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중앙아시아 고려인은 홍범도를 그 이상의 상징을 가진 인물로 평가하고 있다. 고려인사회는 1940년대부터 문학작품과 언론을 통해 업적을 기리는 한편, 분묘사업과 거리조성 사업을 벌이면서 홍범도의 상징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고려인사회의 홍범도 인식은 시기별로 변화했고, 이는 고려인의 민족정체성 변화과정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연해주 고려인사회는 스탈린 정권이 1929년부터 실시한 전면적 집단화와 위로부터의 사회주의 건설, 토호 숙청, 소수민족정책 변화 등으로 인해 혼란을 겪게 되었다. 더욱이 1931년의 만주사변과 만주국 건국으로 소련 지도부가 일제와의 전쟁위험에 직면하자, 고려인은 일제의 반소침략 근거자로서의 잠재적 가능성에 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곧 이어 고려인 공산주의 지도자들이 숙청되었고, 고려인은 1937년 ‘적성민족’으로 분류되어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 되었다. 연해주 고려인사회를 둘러싼 1930년대의 격변기 때문에 1920년대 초까지 항일투쟁의 상징이었던 홍범도는 고려인사회에서 잊힌 채 지도자로 부각되지 못했다.
그러나 홍범도는 독소전쟁이 발발하자 고려인사회에서 독립운동가 이상의 인물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고려인사회도 전쟁에 참가해야 한다는 여론이 부상하면서, 무장투쟁의 ‘전설’인 홍범도가 그들의 상징적 인물로 부각된 것이다. 고려인사회는 이미 70대 고령이었지만 무산계급 출신으로 일찍이 레닌으로부터 항일빨치산 혁명가로 인정받고 강한 참전 의지를 보인 홍범도를 ‘이상적 소비에트 시민’에 부합한다고 생각했고, 그를 고려인의 상징으로 부각시켰다. 고려인사회가 홍범도를 ‘이상적 소비에트 시민’으로 부각시켰던 것은 ‘적성민족’으로 몰려 훼손당한 민족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었다.
전후 고려인사회의 민족정체성 운동은 스탈린의 민족정책에 따라 주춤했지만, 스탈린의 사망과 흐루쇼프의 제20차 전당대회 이후 이전보다 더욱 강화된 모습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고려인의 민족 명예회복 운동은 소비에트 체제하에서 고려인의 역할과 민족정체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 과정에서 고려인사회는 홍범도와 김알렉싼드라를 부각시켰다. 김알렉싼드라는 소비에트 체제 하에서 혁명적 이념에 투철한 고려인의 상징으로 강조되었다. 그리고 홍범도는 투철한 항일의식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고려인으로 부각되었다. 고려인은 이러한 홍범도·김알렉싼드라 인식을 바탕으로 소련의 소수민족정책 변화와 약화되어 가는 젊은 고려인 세대들의 민족정체성에 맞서 고려인사회가 전개한 민족정체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그리고 이는 고려인사회의 이주역사 서술과 항일투사 추모 등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고려인사회의 홍범도 인식은 단순한 역사적 인물에 대한 추모에 그치지 않고, 중앙아시아 고려인 그 자체를 상징하며 민족정체성 형성과정에서 구심점의 역할을 담당한 것이었다.

목차

1. 머리말
2. 독소전쟁기 ‘이상적 소비에트 시민’으로서 홍범도 인식
3. 흐루쇼프의 소수민족 완화정책과 고려인사회의 권위 회복
4. ‘항일투쟁, 고려인의 상징’으로서 홍범도 인식과 민족정체성 제고
5.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영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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