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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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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윤 (서울대학교) 황준석 (서울대학교) 홍아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5 - 76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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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에서 기기에 관련된 기술혁신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반하여, 혁신의 확산은 점점 더디게 일어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기기가 담고 있는 콘텐츠 자체에 관련한 혁신이 기기의 혁신과 균형을 이루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콘텐츠산업은 2010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 매출규모 상승세를 보인 만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산업이기에 콘텐츠산업의 혁신 연구는 국가 전체 및 산업자체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초석으로써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콘텐츠산업 내의 비즈니스모델이 채택한 기술혁신과 비 기술적 전략이 유도하는 콘텐츠 혁신 및 다양성을 관찰하여 콘텐츠 산업 내의 비즈니스모델과 정책결정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함의를 이끌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콘텐츠산업 내의 비즈니스모델을 기술혁신, 비 기술적 전략의 채택 유무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하고, 유전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을 활용하여 각 모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떠한 혁신 성과와 콘텐츠 다양성을 보이는지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기술혁신과 비 기술적 전략 모두 채택한 비즈니스모델의 혁신성과가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형태를 띠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비 기술적 전략만 채택하거나 아무것도 채택하지 않은 비즈니스모델은 장기적으로 성장하지 않는 혁신성과를 보임을 관찰하였다.
혁신성과에 관련된 연구결과는 실제 한국의 방송통신 콘텐츠산업에서 시청률 변화와 비슷한 추이를 보였으며, 이를 통해 콘텐츠산업에서의 혁신성은 수용자의 니즈를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의 관점을 의미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콘텐츠산업 내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영전략 및 정책결정자에게 콘텐츠산업 내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Ⅵ. 한계점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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