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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9 - 4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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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자신의 학급 상황 및 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조정하여, 누리과정을 계획·실행·평가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기평가척도의 시안을 개발하고 그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전문가, 유아교육현장 전문가 28명을 대상으로 3차례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의 시안은 4개 평가준거, 10개 평가영역, 30개 평가요소, 36개 평가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 교사 자기평가척도 시안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한 결과, 신뢰도는 교사전문성 .98, 누리과정 계획 .98, 누리과정 실행 .96, 누리과정 평가 .97, 전체 .98로 나타나 전체 문항의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도는 각 평가문항과 총점 간의 상관이 .48에서 .88까지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가 패널 집단 간 의견 합치도를 살펴본 결과 각 문항에 대한 전문가 패널 집단간 응답의 차이는 거의 대부분의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가 패널 집단 간 평가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합의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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