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83 - 1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C시에 소재한 2개유치원 만 4세와 5세반 각각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씩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에게 숲체험 활동을 10주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에게는 누리과정을 일반적으로 적용하였다. 숲체험 활동은 매일 1시간씩 유치원 옆 숲에서 이루어졌다.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 정도를 집단별로 비교하기 위하여 ‘한국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Kotran Preschool Daily Stress Scale: KPDSS)’를 사용하여 측정한 감소분에 대한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숲체험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유의미하게 일상적 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숲체험 활동은 만 4세와 5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