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29 - 1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 광주 및 전라도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213명이다. 연구도구로는 영아교사의 놀이신념을 살펴보기 위하여 Fogel(2003)이 제작한 PPBS(The Parent Play Belifs Scale)를 번안한 유미(2008)의 어머니 놀이신념 척도를 권혜진(2013)이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은 신은수, 유영의, 박현경(2004)이 개발한 측정 도구를 이재진(2013)이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임옥희, 이진숙(2006)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영아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경험의 다양성, 적극적 활동참여, 교사의 반응적 태도, 허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모두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의 놀이신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교사가 영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데 놀이교수효능감이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