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83 - 2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와 차이를 알아보고, 각 변인들 간의 인과적 구조관계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천과 경기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아반 교사 161명과 유아반 교사 154명, 총 31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WIN 19.0과 AMOS 1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높은 수준의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인과적 구조관계모형은 동일하였다. 교사의 놀이신념은 놀이교수효능감에 직접적인 효과를 미치고, 이를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