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7집
발행연도
1999.3
수록면
97 - 11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300개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관찰에 의해 보육환경의 질을 평가한 후 보육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질을 보육시설의 유형별, 소재지별로 분석해 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보육교사와 영아, 걸음마기 아동간의 상호작용에서 지적된 문제는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기, 영아간 서로 돕는 활동을 마련해 주기 등이었고, 보육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문제는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유도하기, 자조기술을 발달시킬 기회를 주기 등이었으며, 보육교사와 방과후 아동간의 상호작용은 전반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시설의 소재지별로 볼 때, 보육교사와 영아, 걸음마기 아동의 상호작용은 중소도시에 있는 보육시설이, 그리고 보육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은 대도시와 중소 도시의 보육시설이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시설의 유형별로 볼 때,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국공립과 민간 보육시설이 나은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은 하위 영역에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우리 나라 전국의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관찰에 의해 보육환경의 질을 평가해 보았다는 의의를 가지며, 추후 연구에서는 보육시설의 소재지별, 혹은 유형별 차이 외에 보육교사의 경력, 교육, 연령, 보수 수준 등에 따라 보육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질이 어떠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5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