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9집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11 - 12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변수인 유아의 성별, 연령, 이전의 교육경험유무와 교사의 변수인 교
사의 연령과 교사경력 등의 변수, 부모와 교사간의 연계교육과 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의 질에 따른 유아 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
도 익산시와 전주시 그리고 군산시 소재 11곳의 유치원에 재원중인 아이를 둔 부모 612명
과 교사 3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적응에 있어 전반적으로 여아보다 남아가 유치원 적응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전 교육경험 유무에서는 전반적으로 이전 교육경험이 없
는 유아보다 교육 경험이 있는 유아가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특성에
따른 유아의 적응의 대한 결과는 교사가 30세 이하이고, 교사경력이 10년 이하일 때 유아
가 안정성 측면에서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와 교사간의 연계교육이
잘 수행될수록 유아의 적응이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의 질에 따라서는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의 질이 높을수록 유치원에서 유아의 적응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393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