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 - 1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 관계에 대한 교사와 유아 지각 사이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이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영향력과 교사-유아관계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4, 5세 남아 110명과 여아 101명을 포함한 총 211명과 담임교사 11명이다. 교사들은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을 보고하였고,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의 적응을 측정하였다. 유아들은 개별면접을 통하여 담임교사와 맺는 교사-유아 관계를 보고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교사-유아 관계에 대한 교사지각과 유아지각 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또한 유아의 공격성, 친사회성 및 위축성과 같은 사회적 행동특성이 교사-유아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적응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