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19 - 34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부모로서 남녀대학생들의 부모됨에 대한 주관적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Q방법론으로 이미지 유형을 분석하고 그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남녀대학생 249명을 대상으로 Q모집단을 구성한 후 40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예비부모 54명을 대상으로 부모됨에 대한 이미지를 9단계로 Q분류하도록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ASW 21.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남녀대학생들의 부모됨에 대한 이미지는 5가지로 유형화 되었으며, 그 유형들은 ``자기성장 지향형``, ``친구 같은 부모 지향형``, ``개인으로서의 삶 우선형``, ``부모역할 부담 인식형``, ``안정된 가정 지향형``으로 명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예비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부모됨의 이미지가 그 유형과 특징에 있어서 어떠한지를 구체적으로 밝혀내어 부모됨의 교육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나아가 그들의 부모됨에 대한 이미지나 인식 유형에 따라 차별화된 부모교육 내용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