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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uh, Sung-Hoon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87號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3 - 79 (27page)
DOI
10.21130/tw.2016.09.8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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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포괄적인 종교교육을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의 라인홀드 니버의 인간론의 가치 혹은 그 의미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 논의는 신학적인 인간이해가 학습자의 본성 이해와 판단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의 하나라는 교육학적인 일반적 사실을 전제하면서 시작한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이 논문의 논의는 학습자의 본성에 대한 극단적 견해에 근거된 편협한 교육사상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포괄적인 이론적 근거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방법적으로 이 논문은 니버의 인간론과 현대사상에서 나타나는 인간이해들 간의 비교연구 방식이 될 것이다. 비교대상이 되는 현대사상은 구체적으로 자연주의, 이상주의, 낭만주의에 있어서의 인간이해이다.
이 논문에서 이야기하려는 내용의 핵심은 포괄적인 종교교육을 위한 이론적 근거라는 측면에서 위에 언급한 세 가지 현대사상에 있는 인간 이해에 비하여 니버의 인간론이 우위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이 논의는 니버의 인간론을 세 가지 현대사상에서 나타나는 인간론과 비교하면서, “왜 세 가지 현대사상들은 편협한 종교교육의 이론적인 근거가 되며, 왜 니버의 인간이해는 포괄적인 종교교육의 이론적인 근거가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 논의를 통하여 인간론적 측면에서 니버가 우위에 있게 되는 근거는 니버의 인간이해에 있는 변증법적 역설성이라는 것에 주목하게 된다.
이 논의는 우리나라의 공교육이나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학습자 본성에 대한 이해, 혹은 평가의 극단적인 차이로 인하여 지금도 계속해서 심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학적 논쟁 같은 것들을 포괄적인 입장에서 보다 균형 있게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안목을 가지도록 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그러한 논쟁의 예로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학생인권 조례”나 교회교육에 있어서의 “열린예배” 프로그램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Niebuhr’s Dialectical Anthropology
III. The Functional Relations between Anthropology and Orientation of Education
IV. Conclusion
Bibliography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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