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205 - 2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부모 가정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거나 줄이기 위해 한부모 가정에 대한 반편견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반편견 교육에 대한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통해 한부모 가정에 대한 반편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방법을 구성하여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활동을 개발하였다.
한부모 가정에 대한 반편견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가족구성형태, 결혼 그리고 이혼, 홀로서기, 내가 만약 엄마(아빠)하고만 산다면 훌륭한 한부모 가정 위인 등 총 5단계로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교육방법을 사용하도록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27명과 통제집단 23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육기관에 6주간 적용해 본 결과 반편견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 유아의 한부모 가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전환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한부모 가정 반편견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구성
Ⅳ.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