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131 - 1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치료놀이는 유아의 애착에 기초한 놀이를 통해서 유아의 건강한 자아감 형성, 관계의 증진을 통한 놀이 치료의 한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치료놀이의 효과를 유치원에서의 어머니-유아 집단 치료놀이에 참여한 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적응 행동 유아에 대한 치료적 접근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엄마와이 갈등이 심하고, 유치원에서 활발하지 않았던 유아가 치료놀이를 하면서 엄마와 친밀해지기까지의 과정과 유치원과 가정에서의 일어난 행동 변화 및 유아의 동적 가족화와 학교화의 내용, 그 외의 관계 측정자료의 사전과 사후를 분석함으로써 치료놀이의 효과를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치료놀이
Ⅲ. 치료놀이를 통한 관계 증진의 양상
Ⅳ. 치료놀이를 통한 관계 증진의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8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