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375 - 39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치료놀이를 통해 치료놀이 전과 후의 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을 비교분석하여 부모자녀 상호작용 증진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어머니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문제가 있는 모-아 3쌍의 연구 대상자에게 치료놀이 프로그램 진행 전과 후에 MIM을 실시한 결과 치료놀이에 참여한 어머니-아동의 경우 사후검사에서 MIM의 4가지 차원인 구조, 도전, 개입, 양육의 측면에서 높은 상호작용을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아동간의 상호작용 행동 사례분석 결과 아동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어머니의 행동 변화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으며, 아동 또한 어머니의 행동에 반응하고, 어머니에게 요구하는 모습도 찾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걸과는 모-아 치료놀이가 어머니-아동간의 상호작용 증진에 효과가 있었음을 입증한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