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57 - 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시설장이 보육시설 운영과정에서 바라보는 보육 본질의 의미를 탐색, 고찰해 봄으로서 보육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공립과 민간 보육시설장 29명을 대상으로 5-6명씩 총 6집단을 구성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였다. 보육 시설장이 바라보는 운영과정에서의 보육 본질의 의미를 살펴보면, 첫째, 보육은 사랑을 기반으로 한 일상적 양육과 아동의 신체적 보호라고 나타났다. 둘째, 보육은 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담당한다고 인석하였지만,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었다. 셋째, 가정 지원에 대한 의미는 부모에게 필요한 아동양육에 대한 정보와 부모교육 제공, 부모역할의 협력기능 제공, 부모역할 및 개인문제 상담과 치료 등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은 아동양육과 가정지원뿐만 아니라 그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고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의미가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은 보육시설 종사자의 복지도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나 종사자 복지에 대한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