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227 - 2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나나난 교사의 놀이개입 유형 분석 및 자기평가와 관찰자평가의 차이 분석을 통해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이지는 놀이개입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부산시 소재 6개 교육청 29곳의 사립유치원의 3, 4, 5세 각 연령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60명(각 연령별 20명씩)을 관찰대상자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x2(chi- square)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배경변인(유아 연령, 교사 경력)에 따른 자유선택활동시간의 흥미영역에서의 놀이개입에 대한 교사의 자기평가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유아 연령, 교사 경력)에 따른 자유선택활동시간의 흥미영역에서의 놀이개입에 대한 관찰자평가는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야의 연령에 따른 놀이개입 유형은 4, 5세인 경우 3세에 비해 대화의 놀이개입 유형을 많이 사용했으며, 4세는 다른 연령에 비해 명령의 놀이개입 유형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경력이 5년 미만인 경우는 5년 이상에 비해 명령, 칭찬, 교수의 놀이개입 유형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쌓기, 역할, 조작의 놀이개입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5년 이상인 경우는 참여, 유지, 방향재지시의 놀이개입 유형이 높게 나타났으며 조형의 놀이개입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자유선택활동시간 놀이개입에 대한 교사의 자기평가와 관찰자평가는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는 참여, 유지, 시범, 칭찬에서 놀이 개입이 높게 나타났으며 관찰자는 대화, 명령에서 매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놀이개입에 빈도에 대한 교사의 자기평가와 관찰자 평가에서는 교사는 역할, 수, 과학, 모래놀이, 운동놀이인 경우에 높으며, 반면에 관찰자는 쌓기, 언어, 조작, 조형의 놀이개입 빈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