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21 - 5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시문화기술지 접근을 통해 또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유아교육 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시간 동안 3세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 속에서 관계적 공격성인 사회적 배척 현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의 만 3세아들의 자유놀이시간 동안의 상호작용을 참여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의 배척적인 상호작용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었는데, 은근한 배척(covert exclusion)과 노골적인 배척(overt exclusion) 이었다. 실제 관계가 이루어지는 맥락 안으로 들어가 보지 않으면 쉽게 드러나지 않는 교묘한 방식의 배척이 있는가 하면, 보다 직접적인 언어를 동반하고 관계의 속성을 활용하여 집단의 파워를 내세워서 이루어지는 배척이 있었다. 또한 유아들의 사회적 배척은 일시성, 고정성, 우정과 승인의 구분 및 성차와 같은 역동성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바람직한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유아들의 지도와 중재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