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혜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49 - 1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교수 불안 정도에 따라 예비유아교사의 학습자로서의 특성, 음악에 대한 태도, 교수에 대한 학습능력이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를 분석하고 나아가서 음악교수 불안의 원인을 도출하는데 있었다. 유아음악교육 교과목 수강생 64명중 음악교수 불안 도구를 기초로 음악교수불안이 낮은 예비교사 6명과 음악교수불이 높은 예비교사 6명을 대상으로 저널, 음악자서전, 음악활동계획안, 음악회감상문, 심층면접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학습자로서의 특성에 있어서 음악교수불안이 낮은 예비교사와 높은 예비교사간에 다양한 문제제기, 자신의 성찰, 새로운 배움에 대한 해석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음악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음악에 대한 관심 및 흥미와 음악교수에 대한 중요성 인식에서 두 집단간 유사한 태도를 보였으며, 음악의 심미적 경험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음악교수에 대한 학습능력에 있어서 음악교육 내용지식의 형성과 구체적 교수방법 습득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음악의 심미적 경험의 정도와 음악교육 내용지식의 형성이 음악교수불안에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효과적인 유아음악교과목 구성을 위해 성인수준의 음악활동을 통해 음악의 심미적 아름다움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함 과 동시에 음악적 내용지식의 형성을 돕고, 음악내용 지식과 교수법을 혼동하지 말고 분리해서 교육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