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자 (한국교원대학교) 박세영 (대구매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307 - 3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활동 지도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대상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9년 발행한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서」총13권 중 ‘총론’과 ‘종일반’을 제외한 나머지 11권이다. 다문화 교육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 준거는 다문화 관련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재구성하였고 추출된 분석 준거는 문화, 다양성, 정체성, 평등, 반편견, 공동체적 협력이다. 이들 분석 준거에 의하여 유치원 활동 지도서의 각 생활주제, 활동유형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내용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생활주제에서는 나와 친구에서 다문화 교육 내용의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세계 여러 나라가 두 번째로 높은 빈도를 나타내었다. 활동유형에서는 이야기 나누기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다문화 교육내용에서는 공동체적 협력, 다양성, 정체성, 문화, 평등, 반편견의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