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15 - 24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교사를 위해 제공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아동을 교육하기 위해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교사에게 제공해야 할 지식적 기반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지식이나 기술의 제공과 더불어 예비교사의 사회문화적 인식의 전환을 돕기 위해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고려해야 할 교수방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한국 현실에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는 아동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과 역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아동의 사회문화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고, 아동이 갖고 있는 다른 문화에 대해 편견이나 선입관을 바꿀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아동으로 하여금 사회문화적 배경과 상관없이 평등한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사회 변화의 주체로 성장하도록 자극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예비교사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다양한 경험들, 즉 문화적 자서전 쓰기, 다문화적 주제로 토론하기, 지역사회 경험하기, 문화에 적합한 교수법 계획하기 등을 통해 자신의 태도나 신념을 성찰하고 사회문화적 인식과 통찰력을 형성하며 현장실습을 통해 자신이 배운 이론과 실제를 연계할 수 있는 경험과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알게 된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다문화 교육을 위한 지식 기반과 예비교사의 인식 전환을 위한 교수방안은 앞으로 예비교사를 위한 다문화 교육을 준비하는 한국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