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장연주 (한국교원대학교) 권선희 (안동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65 - 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들이 어떻게 그들을 둘러싼 환경에 적응하며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이루어졌다. K도의 A 병설유치원의 다문화가정 유아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부모의 사전면담, 참여관찰, 개별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내용의 전사, 자료통합, 영역분석, 자료범주화, 범주 분석, 의미해석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문화가정 유아는 가족의 역할이나 위계인식에 있어 부모보다는 조부모에게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더 기대하며 생활하고 있으며, 조부모의 주도권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모의 존재에 대하여 모의 언어능력을 중심으로 좋음과 싫음을 포함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유아는 또래관계에서 자신들의 다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다문화가정 유아만의 끼리를 형성하고 유지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