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정민 (계명대학교) 성소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77 - 40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물 기르기가 유아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탐색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물 기르기를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자는 원장 및 교사 9인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금붕어를 기르는 어린이집 교실에서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유아들은 교실의 동물에 높은 흥미와 호기심을 가졌으며 유아는 교실에서 동물을 기르면서 세심한 관찰자가 되고 또한 적극적인 학습자가 되었다. 애정으로써 동물을 돌보면서 유아들은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갖게 되고 함께 돌봄 공동체를 형성해 가면서 책임감을 배우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동물 기르기는 돌봄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상실, 학습만을 강조하는 풍토, 기르는 동물의 잦은 교체, 동물에 대한 애정의 부족 등으로 인해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진정한 “돌봄”으로서의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물 기르기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