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영희 (한국교원대학교) 장연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71 - 29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 능력은 관계성이 있다는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창의성 수준에 따라 문장표현력과 어휘표현력을 하위 요인으로 언어표현력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창의성검사를 실시하고 fox story stem을 제시한 이야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문장 수 평균은 창의성이 높은 집단이 더 높았으며,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평균발화길이의 평균은 창의성이 높은 집단이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창의성이 높은 집단의 9품사(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조사, 형용사, 관형사, 감탄사, 부사) 사용 평균이 더 높았으며, 특히 명사, 수사, 조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창의성이 높은 집단의 독창적인 어휘 사용 평균이 더 높았으며 특히 형용사와 조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 언어 창의성 연구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유아의 창의성 발달과 관련된 제 변인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