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미 (삼육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09 - 32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와 가정의 연계를 강화한 유아를 위한 간접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이 흡연 및 간접흡연의 폐해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간접흡연 상황에서의 대처 기술을 습득하며, 금연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의지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 10곳의 만 3, 4, 5세 유아 294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총 7회차의 간접흡연예방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교재교구를 개발하여 교사훈련을 시행한 후,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사전과 사후 검사를 통해 그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본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담배, 흡연, 간접흡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형성하고 금연도우미로서의 역할 인식을 확고히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간접흡연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술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금연도우미로서 자신 주변의 흡연자들의 금연을 돕는 적극적 활동을 통해 금연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변화를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