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환 (이화여자대학교) 정혜욱 (이화여자대학교) 정은숙 하민경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95 - 1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해 시범 적용한 교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전국 유아교육기관 교사 242명이며, 프로그램의 시범적용은 2016년 11월 1일부터 11월 25일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피기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교사의 지식, 태도, 실천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문헌을 바탕으로 연구진이 제작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사 교육프로그램은 교사의 유아 흡연예방교육의 지식, 태도, 실천 수준을 모두 향상시켰다. 둘째, 프로그램의 효과를 교사의 개인변인별로 살펴보면, 교사 교육프로그램은 교사의 학력, 경력에 상관없이 지식, 태도, 실천 수준을 향상시켰다. 셋째, 교사의 기관변인별로 살펴보면, 교사 교육프로그램은 기관유형과 교사의 담당학급에 상관없이 지식, 태도, 실천의 수준을 향상시켰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발된 교사 교육프로그램이 교사의 개인변인 및 기관변인과 상관없이 유아흡연예방교육에 대한 교사의 지식, 태도, 실천 수준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흡연예방교육에 대한 역량 증진을 위해 유아 흡연예방 교사 교육의 지속적인 시행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164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