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순복 (성신여자대학교) 권경숙 (성신여자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485 - 50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책무성과 교수효능감이 개인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유치원 교사의 책무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한 32개의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고 수거하여 156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치원 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책무성(M=3.82)은 보통 이상의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경력 6년 이상, 교육수준 대학원 이상, 연령은 36세 이상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교수효능감은 전체 평균 3.48로 보통 이상의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6년 이상, 대학원 이상, 36세 이상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책무성과 효능감의 관계는 정적으로 높은 상관관계(r=.61, p〈.001)를 보여 교사의 책무성이 높을수록 교수효능감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위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관료적?전문적?도덕적?고객지향적 책무성은 자기조절력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자신감과는 가장 낮은 상관을 보였다. 유치원 교사의 책무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41%로 나타나 교사의 책무성이 높을수록 교수효능감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