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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전남대학교) 양시내 (전남대학교) 최선미 (전남대학교) 정유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11 - 3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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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전쟁놀이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 전쟁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기관유형, 학력, 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시와 J도에 소재한 국공립, 사립유치원과 국공립, 법인, 민간어린이집 만 4, 5세 담당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최종적으로 210부를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과 χ²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쟁놀이는 대체적으로 일주일에 2-3회 이상 쌓기 영역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블록을 이용하여 놀이하는 경우가 많았고 주로 남아가 전쟁놀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관유형, 학력, 교육경력에 관계없이 교사들은 유아들이 전쟁놀이의 아이디어를 ‘TV 및 비디오매체’에서 얻는 것으로 보았다. 전쟁놀이를 하지 않는 이유는 ‘유아의 성향’이라는 응답이 높았고 기관유형, 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쟁놀이가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이 반반으로 나타났으나 기관유형, 학력, 교육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셋째, 기관유형, 학력, 교육경력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교사들이 전쟁놀이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전쟁놀이에 대한 자신의 지도방법에 대하여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 전쟁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 개입을 균형적으로 도모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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