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정언 (백석문화대학교) 김영주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23 - 151 (29page)
DOI
10.21183/kjcm.2017.09.16.3.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들의 은유법을 통해 놀이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놀이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 충청도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근무 중인 영유아 교사 17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그 외 6명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영유아 교사들이 생각하는 놀이를 은유법으로 표현하도록 하고, 이유를 서술하게 하여 그 내용을 분석 후, 각 범주를 분류하고, 분류된 범주의 인식 유형은 질적 분석과 빈도 분석을 하였다. 개인적 변인으로 경력과 담당학급 연령에 따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고, 영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실제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첫째 유아의 놀이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은유법은 72개의 표현으로 나타났으며, 크게 경험 및 행동적, 교육적, 정서적 측면과 기타로 4개의 범주로 분류되었으며 이들 표현은 경험, 삶, 교육, 발달과정, 정서적 정화, 소통, 즐거움, 탐색, 자율성의 9개의 범주였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놀이의 인식은 경력과 담당학급 연령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