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79 - 1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다문화 교육을 위한 다문화 정보 그림책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 만 5세 세 개 학급 유아 59명이다. 실험집단에게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일본, 중국, 베트남, 필리핀, 태국의 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그림책 읽기 활동을 주 2회 총 16회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다문화 사진 자료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주 2회 총 16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 정보 그림책 읽기를 적용한 실험집단의 사후 문화개방성 점수, 사후 문화수용성 점수 그리고 사후 문화존중성 점수가 다문화 사진을 활용한 유아 다문화 교육활동을 적용한 비교집단의 사후 문화개방성 점수, 사후 문화수용성 점수 그리고 사후 문화존중성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다문화 정보 그림책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이 사진 자료를 이용한 다문화 교육 보다 다문화 인식 증진에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