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25 - 45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만 5세반 유아들의 인식 및 태도의 변화를 연구자의 참여관찰 및 일지, 담임교사의 일지, 담임교사와의 면담기록 등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실시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의미 있는 시사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8주간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만 5세반 유아들의 반응을 개방 코딩의 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실시의 과정에서 유아들은 문화에 대해 단편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머물렀던 상태에서 다양한 문화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연계시키며 이해하고자 시도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실시의 과정에서 유아들은 다문화적 특성에 대한 수용적 태도와 타문화에 대한 편견적 태도가 공존하는 상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로 나아가고 있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그림책을 통하여 만날 수 있었던 다양한 문화의 특성을 인정하고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삶에 공감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표출함으로써 평화로운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요구되는 다문화에 대한 반응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