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3 - 1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실시과정에서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반 교사 2명이다. 다문화교육 실시과정에서 나타난 교사들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교사들이 작성한 교육계획안, 교사저널, 교사와의 면담자료, 수업관찰기록, 면담자 일지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사용하여 현장을 연구하는 삼각측정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그림책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실시과정에서 유아교사는 다문화교육의 관점이 변화되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편견을 발견하는 태도의 변화를 통해 문화의 다양성을 배우고자 하는 용기가 생겼다. 셋째, 유아교사는 다문화 교육의 실시과정에서 수업실제의 변화가 있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문화교육의 중요한 방법론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구성과정을 보여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