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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81 - 41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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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중국 출신 다문화 가정 유아의 가상적 내러티브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안산시 8개구에 위치한 19곳의 어린이집에 다니는 90명의 유아들이다. 연구대상 유아들을 교수적 상호작용, 확산적 상호작용, 통제집단으로 각 30명씩 구분하였다. 집단구성을 위해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검사(PRES;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 2003)를 실시하였고, 사전검사에서 가상적 내러티브의 이야기 구조발달 수준, 문장수, 논리적 응집장치, 어휘다양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중재교사 2명이 각 집단마다 주 2회 2권씩 총 16권의 그림책을 8주 동안 읽어주는 실험처치를 하였다. 사후검사에서는 사전검사을 통제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중국출신의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가상적 내러티브의 이야기 구조발달수준과 문장수, 논리적응집장치(접속사)는 확산적 상호작용이 가장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논리적 응집장치(대용적 참조)와 어휘다양도 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가상적 내러티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구체적인 검증을 통해, 현장의 다문화 가정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의 교수법 계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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