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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77 - 28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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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유아들의 인종과 문화의 편견에 미치는 효과를 재검토하여 세계화 시대에서 긍정적인 다문화 인식 형성을 돕기 위한 기초 연구에 의의를 둔다. 예비연구로 연구대상과 비슷한 만 4~6세의 동양인 유아, 백인 유아, 흑인 유아(가나다 순)의 사진을 1차로 선정하였다. 얼굴표정에 따라 유아들의 인종 편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백인과 황인 유아는 무표정한 얼굴 사진을 선정하였다. 또한 부정적 편견이 심한 흑인 유아는 웃는 표정의 사진을 2차로 선정하여 최종 3장의 유아 사진을 선정하였다. 서울과 인천에 위치한 2곳의 어린이집에서 연령별로 각각 1반씩을 선정하였고 재원중인 유아 87명을 대상으로 유아들의 인종 선호도를 분석하여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예비연구에서 부정적 인종편견의 수치가 가장 높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1주 2회씩 총 8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들의 인종선호도는 유아의 표정보다는 인종에 더 편중하는 결과가 나왔고, 연령이 클수록 인종선호도에서 얼굴표정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종편견 중 흑인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가장 심하여 흑인과 연관성 있는 그림책 3권(해외 이주민 가정, 소수자 입장, 국제결혼 가정)과 한국인 가정의 유아가 해외 이주민 입장에 있는 그림책 1권을 최종 선택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통하여 부정적 인종편견은 감소하였으며,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다양한 문화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방범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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