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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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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승 (숭실대학교 대학원) 임경란 (숭실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1 - 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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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는 인간의 생애 주기에서 신체와 지각이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며 창의력과 사회성을 함양하는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시설은 유아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만큼 유아의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 이론에 따른 유아교육 시설의 공간 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여 유아교육 시설에서 고려되어야 할 공간 특성을 제안한다. 연구 방법은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유아교육 이론의 배경과 목적을 이해하고 21세기 인재상에 영향을 주는 유의미한 세 가지 이론-몬테소리, 발도르프, 레지오 에밀리아-을 선정한다. 둘째, 선정한 세 유아교육 이론의 공간 특성을 분석하여 중심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셋째, 도출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유아교육 시설의 사례를 분석하여 유아교육 공간 특성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세 유아교육 이론은 각각의 목적과 공간적 특성의 차이가 있었지만, 다음의 공통적 특성을 갖는다. 유아의 선택과 자유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자유로운 이동을 지원하는 개방적이고 연속적인 공간 특성이 나타난다. 유아는 또래 유아와 만나 상호작용하며 사회성을키움으로 구심점 역할을 하는 넓은 공간을 중심으로 실을 배치한다. 벽, 천장, 창 등 건축 요소에 유아의 창작물을 전시하여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운다. 자연을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경사진공간을 구성하여 유아의 신체 발달을 도모한다. 자연광으로 다양한 공간 분위기를 연출하며 유아의 신체가 닿는 바닥과 가구는 부드러운 목재를 사용한다. 다양한 창의 크기와 높낮이, 층고의 변화 등으로다양한 공간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시설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며위의 특성들이 반영된 유아교육 시설의 확대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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