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 (한양대학교)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21 - 231 (11page)
DOI
10.18208/ksdc.2020.26.1.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실환경이 우수한 정도에 따라 상·하위 25%에 해당하는 집단 유아들의 활동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처럼 학습 환경은 유아의 학습 선호도와 태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특히 유아미술활동은 신체와 정서, 그리고 다양한 협동과정이 공간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현재 운영 중인 다수의 유아교육 기관들에서는 미술활동만을 위한 특화된 공간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에서 다수의 유아가 미술활동을 경험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주요 환경개선 공간으로 선정하여, 유아들의 미술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공간 구성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5가지의 영역 중에서 예술 경험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을 기초적인 이론적 배경의 탐구 범위로 설정하였다. 또한 실제 유아교육기관의 미술활동 공간 현황 파악을 위해 2019년 12월, 서울 및 경기지역 4곳의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각 영역별 교육환경을 분석하고, 유아 대상 미술교육 환경을 위한 개선점으로 정리되어 멀티미디어 활동 중심과 공동체 활동 중심의 공간 모델로서 구체화 되었다. 제안된 공간 개선 모델 산출결과는 미술교육전문가, 유아교육전문가, 어린이집 교사 등 관련전문가 3인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최종 수정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전도식기 유아들의 미술 활동에 대한 질을 높이는 효율적인 미술활동 공간을 구축하는 아이디어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 유아 미술활동 공간 사례 분석
Ⅳ. 유아 미술활동 공간 제안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464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