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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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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화연 (이화여자대학교)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3 - 1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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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미술교사는 학생에서 교사가 될 뿐 아니라 각자의 전공에서 전문성을 가진 채미술교사가 되는 이중의 정체성 변동을 겪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미술교사가미술 전공자로서 받아온 미술교육 경험과 그에 따른 인식을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형성되는 교사 정체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공의 배경이 다양한 교육대학원미술교육전공 예비교사 11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을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이들의 인식은 취미미술, 학교미술, 입시미술, 전공미술 등 새로운 단계를 경험할 때 변화하였으며, 미술대학 적응 및 직업선택 과정에서 치열한 정체성 탐색이 이루어졌다. 교육대학원에 진학한 참여자들의정체성은 기존 경험을 기반으로 형성된 미술교육적 신념을 바탕으로 ‘공교육 미술교사 정체성’, ‘예술교육자 정체성’, ‘미술교사-구직자 정체성’, ‘방황하는 모범생’ 이라는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뉘었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의 미술교육 경험이 미술교육적 관점의 근원으로서 교육과정 중 보다 적극적으로 재해석될 필요가 있음을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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