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현 (서울대)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01 - 23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마크 핸슨의 2015년 저서 <피드-포워드: 21세기 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서평이다. 이 책의 기저에 깔린 철학적 배경은 화이트헤드에 대한 포스트-현상학적 해석이다. 이 글은 이 책의 주장을 인간과 미디어에 대한 기존 입장 비판, 21세기 미디어의 특징, “피드-포워드” 개념과 그 기제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나아가 이 글은 이 책의 한계를 넘어설 대안적인 이론적 방향을 알고리즘 객체, 성향과 선제, 인터페이스 등의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철학적 배경: 핸슨의 후설, 핸슨의 화이트헤드
2. 인간-세계(미디어) 관계에 대한 기존 입장 비판
3. 21세기 미디어: 감성의 데이터 전파
4. 인간과 미디어: 피드-포워드 구조
5. 핸슨을 넘어: 알고리즘, 선제, 그리고 인터페이스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1-001413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