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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9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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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화이트헤드(A. N. Whitehead)의 과정철학에 비추어 인격의 의미, 인격의 형성과 정, 그리고 인격의 함양 방법을 고찰하는 데 그 목이 있다. 화이트헤드는 인격체를 일반인 의미와 달리 인격 경험의 요소들에 의해 형성된 결합체로 정의하고, 인격 결합체를 ‘인격 질서’를 지니고 있는 ‘인격 사회’라고 보았다. ‘인격 사회’의 특징은 그 사회의 구성원들 이 한정 특성인 ‘원한 객체’를 공유하고 있으며, 자립이고, 발생 계에 의해 그것을 순차 으로 계승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통합 제어와 새로운 질서의 창조가 이루어진다는 한 인격 사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과정철학의 핵심은 실 존재의 자기 창출 과정, 곧 미시 과정인 합생의 과정이다. 이 과정은 과거의 제약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실하는 창조의 과정이기도 하다. 인격의 형성 과정 은 인격 경험의 주체로서의 ‘실 존재’의 합생 과정, 즉 수용과 공감, 개념 평가, 선택과 결정, 만족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화이트헤드는 인격의 함양을 해 다양한 가치의 이해와 심미 감성의 계발을 시한다. 그가 상정하는 교육받은 인격인이란 자유와 규율의 조화, 교양과 문성을 겸비한 ‘스타일 (style)’을 지닌 존재이다. 화이트헤드가 보여주는 ‘인격의 형성 과정’은 인격에 한 기존의 인격의 개념이 안고 있는 난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것으로 보이며, 통인 덕목 심의 인격교육과정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된다. 따라서 덕목 심의 인격교육이 아니 라 과정 심의 인격교육 방법에 한 보다 활발한 논의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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