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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은 (국민대학교) 김지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67 - 107 (41page)
DOI
10.22557/HG.2016.09.31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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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어 구어 담화 연구에 적용하기 위한 대화 행위의 주석체계를 논의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형태와 통사 주석은 마련된 것이 있지만 담화 차원에서의 주석 체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 연구가 부재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에 있어서 담화 차원의 대화 행위 주석 체계를 실험적으로 모색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대화 행위 주석 체계 정립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주석 작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단계적 절차 수행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대화 행위 주석이 실제로 어떠한 연구로 활용될 수 있는지 보이기 위해 주석이 부착된 자료를 활용하여 일상대화에서의 담화 전개 양상을 분석해 보이고 그것이 한국어 담화 교육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논의한다. 합리적 차원의 대화 행위 주석 체제를 마련하는 것은 다차원적이고도 역동적인 담화 의미를 규명하기 위한 출발점이 된다. 또한 학습자 구어 말뭉치의 구축 과정에 이를 적용함으로써 교수 · 학습과 교재 및 교육 자료 개발에 기여함은 물론 국제 학계에서 한국어 담화 분석과 한국어교육학의 효율적 소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벼리〉
1. 들어가기
2. 선행 연구
3. 한국어 학습자의 대화 행위 주석을 위한 단계적 모색
4. 대화 행위 주석의 활용: 대화에서의 담화 전개 특징 분석
5. 나오기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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