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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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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58집
발행연도
2002.9
수록면
5 - 4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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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을 비롯한 선진 외국에 비해 그동안 비판적 사고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많이 뒤떨어졌는데, 최근의 동향은 더 이상 이를 미룰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비판적 사고가 무엇이며,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그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논한다. 비판적 사고를 `비난하는 사고`로 여기는 것은 잘못이다. 비판적 사고는 주장, 논증 등의 텍스트를, 그 논리적 구조, 의미, 논거, 맥락 등을 고려함으로써, 받아들일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추론적 사고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비판적 사고는 논리적 사고나 과학적 사고와 동의어가 아니다. 비판적 사고 교육은 능력 교육과 성향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비판적 사고 능력 교육은 일상언어로 된 논증의 의미와 논리적 구조를 분석하는 능력과, 그 건전성을 평가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종합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비판적 사고 성향 교육은 반성적 사고 성향, 진리·정의 추구 성향, 열린 마음 성향의 교육으로서, 인성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비판적 사고는 세 층위에서 이루어진다. 생활인은 문제를 해결하고, 자아를 실현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하여 수 없이 많은 원리, 원칙, 법칙, 법, 제도, 도덕률 등을 적절하게 적용한 생활인의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가 하면 학자들은 현존하는 원칙 등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새로운 원리와 원칙등을 정립하기 위한 탐구자의 비판적 사고를 하게 되는데 이는 학문의 방법론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모든 원리와 원칙 등의 궁극적 정당성에 대한 성찰과 숙고가 구도자의 비판적 사고를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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