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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97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57 - 8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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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의 수사학에 대한 관심은 그의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되었다. 그의 전체 철학 체계 내에서 수사학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 주제이다. 이 연구를 통해 그동안 정치론이나 인간론에 치중되었던 홉스철학에 대한 연구의 지평이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2장과 3장에서는 고전 수사학의 두 기능인 설득과 치유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홉스의 수사학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변화를 겪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소위 인문주의 시기, 과학적 방법론의 심취기, 그리고 『리바이어던』 출판과 그 이후에 보인 수사학에 대한 홉스의 태도는 각각 다른 데, 변화의 내용과 이유에 대해 추적해 보고자 한다. 4장에서 6장까지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의 기술』, 투키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그리고 『비히모스』, 이 세 작품을 수사학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의 기술』을 요약하고 의역하여 제자 교육의 교재로 삼은 홉스의 의도와 의미를 파악할 것이다. 홉스가 『리바이어던』이나 다른 작품에서 도덕 감정에 관한 분석 이론을 다루고 있는데, 이것이 아리스토텔레스가 수사학에서 보인 모범을 따르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할 것이다. 홉스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번역하면서 ``투키디데스의 생애와 역사``라는 에세이를 쓴다. 이 글을 통해 투키디데스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내리고 있고, 홉스 자신의 역사관과 역사 서술에서 수사학적 기술의 유용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의 구성은 정교한 수사학의 기법에 따른 것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역사학에 대한 홉스의 관심은 결국 스스로 『비히모스』라는 영국 시민전쟁의 역사를 저술하게 된다. 이 책은 앞의 투키디데스의 펠로폰네 소스 전쟁사의 투영이라 할 수 있다. 홉스가 볼 때 17세기 중반 영국 사회의 혼란은 B.C. 5세기 그리스 사회의 혼란과 유사한 일종의 데자뷰였으며, 역사가로서 홉스는 투키디데스와 동일인 역할(ethopoeia)을 수행하고 있다. 또 역사 서술의 방식에서 고전 수사학의 기술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두 작품을 통해 비교해 보는 일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비히모스』를 통해 홉스가 역사학자로서의 지위를 얻는데 부족이 없다는 사실을 보게 될 것이다. 결론에서는 이 연구 이후 홉스의 수사학과 관련해서 어떤 연구가 가능한지를 제안하고 있다. 홉스가 수사학의 기술을 단지 역사의 서술에만 적용한 것이 아니라 정치론, 도덕론, 종교론 등의 분야에서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를 향후 연구과제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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