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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비교문화연구 비교문화연구 제22집 제2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3 - 4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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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저가화장품 기업의 로드샵 매장에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아시아 문화권에서 회자 가능한 애교 있고 발랄한 소녀 이미지가 색/상품과 색명/상품명 관계의 특수한 기호학적 설정을 통해 상업적으로 재구성되는 양상을 기호인류학적으로 분석한다. 2000년대 초중반 이후 한국 화장품업계에서는 저가화장품 브랜드가 급속히 성장했다. 이 브랜드들의 특징은 브랜딩을 통해 여성청소년을 소비자본주의 사회의 중요한 소비 주체로 정의하고 소환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화장품 기업 중 색채 마케팅 사례로서 돋보이는 “핑크캐슬(가명)”을 선정, 한국 여성청소년이 어떻게 주된 소비자로 규정되고 호출되는지를 상품브랜딩 측면에서 매장에서 관찰된 자료로 분석한다. 색/상품 그리고 더 넓게는 사물의 사회적 성격과 문화적 의미는 누군가에 의해 임의로 구성된 이미지가 사물에 자의적으로 부착되거나 명각화됨으로써 생성, 회자, 또는 소비되는 것이 아니다. 본 연구는 핑크캐슬의 장난스러운 상품색명이 ‘핑크’색을 특정한 ‘귀여운’ 소비자의 것으로 성격화함을 밝히고, 사물의 사회 · 문화적 정체성은 기호와 그것의 성격을 규제하는 메타기호학적 담론의 상호작용의 결과물임을 설명한다.

목차

1. 서론
2. 브랜드의 기호이데올로기
3. 색의 지표성 구성에서의 색채어의 역할
4. “재미”있는 색명과 “귀여운” 소비자: 핑크의 성격화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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