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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홍종 (부경대)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9권 제3호 (통권 제41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21 - 151 (31page)
DOI
10.15617/psc.2016.10.19.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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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국영화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현상을 고찰한다. 미국의 감독들 중 데이빗 린치(David Lynch)와 쿠엔틴 타란티노(Quentin Tarantino)의 영화작품들을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이들 두 감독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이들이 탈근대 영화의 특징의 하나로 지목되어 온 “패스티시(pastiche 혼성모방)”와 “오마주(homage),” 그리고 “패러디”의 전략, 또는 가장 광범위하게 말하여 “상호(相互) 텍스트성”(inter textuality)의 전략을 영화제작에 많이 활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감독들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타란티노의 영화와 그의 패스티시를 보면 그는 이것을 하나의 대중문화적 도덕성으로까지 격상하지 않는가 하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린치보다 더 현저하게 나타나는 타란티노 경우의 패러디의 의미를 볼 필요도 있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III. 데이빗 린치(David Lynch)와 쿠엔틴 타란티노 (Quentin Tarantino)의 영화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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