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진 (원광대학교) 이선수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921 - 1,9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의 상향평준화 및 개발비용 증가로 차별화된 기술적 특성을 활용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전통적 차별화 방식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어 브랜드나 디자인과 같은 기술 외적인 부분에서의 다양한 차별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특정 브랜드나 제품군에 공통적인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는 패밀리 룩 디자인을 활용하고 있다. 유사 디자인 요소의 반복적인 사용은 특정 브랜드의 노출빈도를 높일 수 있고, 정보의 설득력이나 브랜드의 회상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특정 디자인 요소에 대한 반복적인 노출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친숙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디자인을 장기간 유지하는 패밀리 룩 전략이 경쟁시장 상황에 따라 브랜드 재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패밀리 룩 전략이 브랜드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가상의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디자인을 활용하여 디자인 1세대부터 4세대까지 순차적으로 노출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재인수준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패밀리 룩 전략은 모든 상황에서 브랜드 재인에 도움이 되며, 혼잡도 증가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일부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패밀리 룩 디자인 전략이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관여수준에 따른 디자인 전략의 브랜드 재인에 대한 영향은 유의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1648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