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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미 (연세대학교) 진현 (삼성경제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963 - 1,99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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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의 활성화와 더불어 구성원들의 회사 관리 방식에 대한 만족도 평가가 외부로 손쉽게 퍼져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몰입형 인적자원관리 방식이 구성원의 온라인 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인적자원관리에 투자를 하기에 상대적으로 열악한 기업들이 몰입형 인적자원관리를 실행하는 것이 구성원들의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112개의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몰입형 인적자원관리 제도를 측정한 후, 3년간의 구성원들의 온라인상 기업평가 점수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의 몰입형 인적자원관리 방식은 구성원들의 온라인 만족도 평가에 유의적인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으며,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온라인 평가에 갖는 효과가 증가하는 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기업 연령의 조절효과는 가설과는 반대로 연령이 긴 기업에서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온라인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였다. 마지막으로, 몰입형 인적자원관리, 기업 규모 및 연령의 삼원 상호작용효과를 점검하였지만 유의적인 결과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생애주기적 관점과 신호이론에 입각하여 기업의 몰입형 인적자원관리가 구성원들의 온라인 평가에 미치는 효과들을 고찰하였다는 이론적 의의를 가진다. 몰입형 인적자원관리 방식이 온라인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몰입형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이 고용브랜드를 구축하고 나아가 우수한 인재를 유인하는 데에도 우수한 경영관리 방식이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설의 설정
Ⅲ. 자료 수집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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